자궁선근증 > 여성질환

본문 바로가기
mams49
cs@mams49.com
070-4233-9078
홈   >   센스팜 스토리   >   여성질환

자궁선근증

페이지 정보

작성자 센스팜 작성일18-02-22 15:26 조회1,891회 댓글0건

본문

##정의##
비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자궁내막 조직에 의해서 자궁의 크기가 커지는 증상을 말한다. 자궁으로 비정상적으로 침투한 자궁내막 조직이 주위의 자궁근층의 성장을 촉진하여 마치 임신 시 자궁이 커지는 것과 유사한 결과를 보인다. 자궁의 크기는 임신 12주 정도의 크기까지 커질 수 있다. 그러나 비전형적으로 단지 조직검사에 의해 확인되는 경우도 있고, 자궁근종처럼 국소적인 혹을 만드는 경우도 있다. 자궁을 적출하여 병리검사를 해야 확진이 가능하므로 정확한 유병률을 알 수는 없다. 대개 출산하지 않았던 사람보다 출산의 기왕력이 있는 경산부에서 흔하다.
 
##원인##
자궁선근증이 생기는 원인은 현재까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다. 원인에 대한 두 가지 가설이 있는데, 첫째는 자궁내막 조직이 자궁근층으로 스며들어 생긴다는 가설이고, 둘째는 자궁근층의 조직이 변화하여 자궁내막조직과 유사해진다는 가설이다.
 
##증상##
대표적인 증상으로 빈혈을 동반하는 생리 과다와 생리통을 들 수 있다. 또한 장기간 지속되는 골반통도 주요한 증상 중 하나다. 증상은 전형적으로 40대에서 50대 여성에서 많이 나타난다. 그러나 1/3 정도에서는 별다른 증상이 없다. 또 임신을 원하는 여성에서 불임증을 보이기도 한다.
 
##진단##
확진은 절제된 자궁에서 자궁내막 조직의 증식을 증명하는 것이다. 수술 전에는 정확한 진단을 내리기는 힘들지만 질 초음파 및 자기공명영상(MRI) 검사를 통해서 통해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고, 컴퓨터 단층촬영(CT)은 유용성이 떨어진다. 즉, 생리 과다 또는 생리통을 호소하는 가임기 여성에서 내진상 자궁이 커져 있거나, 질 초음파 또는 자기공명영상 검사를 통해 잠정적으로 자궁선근증이 진단된다. 해부학적 이상에 의한 생리통의 다른 원인들로는 자궁내막증, 난소낭종, 골반 내 유착, 골반 감염, 폴립, 선천성 자궁기형, 자궁경부협착 등이 있다.
 
##검사##
골반 내진, 질초음파, 골반 자기공명영상검사(MRI)를 통해 커진 자궁을 확인한다.
 
##치료##
외과적인 치료로는 전자궁절제술이 있고, 이는 확실한 치료법이다.
내과적인 치료로는 프로게스테론(progesterone), 성선호르몬 분비자극 호르몬 유사체(GnRH analogs)가 자궁내막증에서와 동일하게 사용 가능하다. 피임용으로도 사용되고 있는 프로게스테론이 함유된 자궁 내 장치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. 생리 과다가 있으면서 자궁절제술을 원하지 않는 여성에서는 자궁내막 전기 또는 열 소작법을 사용하여 치료하기도 한다.
 
##경과/합병증##
질출혈이 심할 경우 빈혈에 의한 증상이 생길 수 있고, 보통 40대에 가장 증상이 심하다. 불임의 원인이 될 수 있다.
 

댓글목록

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.